Being 메이커스토리 1 - UX/UI 디자이너 강지수님

다들 Being이라는 노션 기반의 시간 자산 관리 서비스를 기억하시나요?

Being은 모비니티라는 스타트업에서 만든 프로덕트인데요,

모비니티는 가치 발견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인 팀이랍니다.

한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Why)와 세상에 줄 수 있는 그 사람만의 가치를(What) 스스로 인지(Self-awareness)하고, 실천하며 비전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것을 돕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어요.

오늘부터 한 분씩 총 7명의 모비니티 메이커들을 소개해드릴 거에요! 첫 번째로 강지수 님입니다.

안녕하세요 강지수 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비니티에서 UX/UI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강지수라고 합니다.UX/UI 디자이너로 일한 것은 모비니티가 처음이고 반년이 안되었어요.그전까진 브랜딩 & 그래픽 디자이너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군요.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경험이 있으신데, 어떻게 디자인을 시작하셨는지 먼저 들어보고 싶어요.

처음엔 성적에 맞춰서 대학교와 전공을 골랐고, 그래서 미술이나 디자인에 큰 꿈을 가지고 있진 않았어요. 그렇게 대학을 졸업한 다음, 스스로 더 발전하고 싶어서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것(디자인)으로 최선을 다해보자고 마음을 먹었어요.

항상 저의 무언가를 표출하고 더 적극적으로 다양하게 표현하고 싶어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전공도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디자인을 고르게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대학을 졸업 후 지수 님을 더 표현하기 위해 어떤 디자인을 해오셨는지 궁금해요.

처음엔 패션 회사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했어요. 그 당시에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이어서 브랜딩 작업도 했습니다. 또 여러 가지 홍보물 작업도 했고요.

저도 제가 삶의 목표로 하는 것과 실제 하는 일의 목표에 괴리감을 느끼면 과감히 일을 그만두곤 했어요. 그런 부분에서 많이 공감이 갔는데요, 퇴사 후에 어떤 것을 했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처음엔 퇴사하고 나서 뭘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감이 안 왔어요. 무엇을 하고 싶은지 충분히 고민하지 않고 퇴사해서 더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이 고민했었어요 '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까?' '무엇이 나의 특징이자 강점일까?'. 제가 내린 결론은 '내가 나 자신이 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였습니다. 그 후 속초로 1주일간 여행을 갔어요. 그때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고민을 적었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힐링도 되고 생각도 정리되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것을 느꼈어요. 그 후 문구 브랜드를 만들어서 메모지나 아이패드 속지 디자인도 하고 판매도 했습니다.

저도 기록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자주 합니다. 근데 요즘 문구 브랜드를 보면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많더라고요. 지수님도 환경 관련 문구 브랜드를 하셨던 걸까요?

제 문구 브랜드는 아니었지만, 시민단체와 환경 관련 프로젝트를 했었어요. 리사이클 프로젝트였고 개인적으로 공감이 많이 갔었어요. 학부 시절에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다 보면 인쇄할 일이 정말 많고, 그러다 보니 낭비되는 종이도 상당했어요. 그래서 종이를 덜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환경에 덜 해가 될 수는 없을까? 많이 생각하곤 했는데 문구 브랜드와 시민단체 환경 프로젝트 일을 하면서 환경적인 부분에도 기여를 했어요.

대단하시네요! 이건 궁금한 것인데 문구 브랜드 실적은 어땠나요?

실적은 좋지 않았어요 (ㅠㅠ) 회사 다니면서 벌어놓은 돈 다 까먹었어요. 그래도 이전 회사에서 일할 때보다 개인적인 만족도는 훨씬 높았습니다. 또 모비니티 팀에 들어오면서 프리랜서 때 경험했던 자기주도적인 환경이 크게 도움이 되었고, 그래서 정말 의미 있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특히 스타트업에서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모비니티 팀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원래 지인께서 모비니티 팀에 있으셨어요. 그래서 지인을 통해 연락을 주고받다가 몇 개월 뒤에 2주 정도 모비니티 팀과 함께 일하게 되었어요.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관점이 필요해 잠깐 참여했던 것인데, 그 2주가 지금까지 이어져왔네요. 그 스프린트 이후에 대표님께서 함께하자고 제안해 주셨고, 제가 수락했던 가장 큰 이유는 의견의 다양성을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느꼈기 때문이에요.

저도 그 이유에 정말 공감해요. 디자인은 창의적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다 보면 디자이너의 의견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 점에서 모비니티 팀이 지수 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것은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 들어요.

맞아요. 지금 돌이켜서 생각해 보면 '사람'이 가장 큰 합류 이유인 것 같아요. 이전 회사에서 느낀 것이 '회사-나' '동료-나'의 관계에서 핏이 잘 맞는 것이 가장 어렵고,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보내다 보니 제 삶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모비니티 팀에 와서 2주 동안 느낀 것은 저와 팀의 의견이 모두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존중받는 것이었고 그래서 합류를 하게 되었어요.

요즘에 모비니티에서 프로덕트를 만들면서 어떤 생각을 주로 하시는지 궁금해요.

그저 지금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 싶어서 열심히 하고 있어요. 요즘 어떻게 하면 제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며 살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해요.

모비니티에서 '한 사람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으로 어떻게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을까 이야기를 하고 있고, 팀원들 또한 내가 그리는 나의 모습과 나의 가치를 생각하고 글로 적어보기도 해요. 우리가 스스로 정리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과정을 거치다 보니 제가 원하는 모습이 추상적이라고 느껴졌어요. 어떻게 하면 더 구체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어요.

상당히 어려운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네요. 그럼 업무적으로 겪은 어려움도 있으신지 들어보고 싶어요.

일단 저는 UX/UI 경험이 아예 없었고 개발자분들과 일해본 경험이 없었기에, 개발자분들과 협업하는 데 어려움을 많이 어려움을 느꼈어요. 개발 관련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웠고, 디자이너의 언어를 팀원들에게 설명하는 것도 쉽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하는 중이에요. 또 개인적으로 개발 & 기획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 지식도 있고 기획 역량도 갖춘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앞으로 어떤 메이커가 되고 싶으신가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따듯하고 행복한 메이커가 되고 싶어요. 스스로 행복하고 따듯해야 다른 사람에게도 그럴 수 있다고 믿어요. 그래서 타인에게도 따듯함을 나눠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제가 따듯하고 포근한 사람이 아니어서 더 그러고 싶은 것 같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다른 메이커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려요.

미약해도 꾸준하게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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